정명교(정과리)의 문신공방

AI 검색기에게 사람을 물어봤더니 본문

사막의 글

AI 검색기에게 사람을 물어봤더니

비평쟁이 괴리 2023. 11. 17. 09:11

Microsoft Bing에서 AI 검색 엔진이자 장치로 Copilot을 가동하고 있다. 어제 ‘실존’이라는 단어의 사용사를 검토하려고 김동리의 「밀다원 시대」를 다시 읽다가, 그 작품 안에서 자살한 박운삼이라는 시인이 실존인물인지 궁금해서 Copilot에게 물어보았다. 
일시는 2023년 11월 16일 오후 1시경. 
질문 장치: Internet Brower Microsoft Bing이 장착한 Copilot
질문의 본문은 다음과 같다.

“1951년에서 1952년 사이에 자살한 20-30대의 한국 남성 시인이 있는지 찾아봐 줘.”

다음과 같은 대답이 왔다. (어제 일이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해서 대강의 내용만 전함)

“1951년에서 1952년 사이에 자살한 20-30대 한국 남성 시인은 검색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1953년 X월 X일에 자살한 유명한 한국시인으로 윤동주가 있습니다. 윤동주는...”

이 대답을 받고 황당해서 다시 썼다.

“그대가 잘못 알고 있네요. 윤동주 시인은 1945년 2월 16일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죽었습니다. 그는 자살하지 않았고 독립운동을 한 혐의로 체포되어 징역형 선고를 받고 복역하던 중 죽었습니다. 생체실험을 당했다는 의심이 있지요.”

조금 있다가 copilot은 사과의 말과 함께 윤동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었다. 그런데 그로부터 1분도 안 되어 copilot에서 문자가 떴다. 대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952년X월 X일에 자살한 박몽룡 시인이 있습니다. 박몽룡 시인은 민족문학 계열의 시인으로서... . 출전: ‘위키피디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깜짝 놀라서 ‘위키피디아’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사이트에 접속하여 ‘박몽룡’시인이라는 사람을 찾아보았다. 그런 사람은 검색되지 않았다. 나는 황당해서 다시 반박문을 썼다. 

“그대는 잘못된 정보를 내게 알려줬어요. 그런 사람은 없어요.”

그랬는데, 그 질문이 발송이 안 되고 ‘Bing’이 갑자기 ‘먹통’에 빠져들었다. 
나는 오후에 다른 일이 있어서 컴퓨터를 끄고 외출을 했고 까마득히 잊어 버렸다. 그리고 지금 아침에 갑자기 어제 일이 생각나서 다시 Copilot에게 같은 질문을 했다.
그랬더니 이건 또 무슨 일인가? 이런 대답이 떴다. 

일시: 2023년 11월 17일 오전 8시 30분 경.

질문: 어제와 같음
대답:
“1951년에서 1953년 사이에 자살한 20-30대의 한국 남성 시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명순 (1896-1951): 55세로 자살한 김명순은 1920년대부터 활동한 근대 시인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반일 운동에 참여하고, 해방 후에는 민족문학운동을 주도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무정가》, 《무정시집》, 《무정시선》 등이 있습니다1.
조기천 (1913-1951): 38세로 자살한 조기천은 1930년대부터 활동한 근대 시인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식민지 문화에 반대하는 시를 썼고, 해방 후에는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희망》, 《희망의 노래》, 《희망의 노래집》 등이 있습니다1.
박인환 (1926-1956): 30세로 자살한 박인환은 1940년대부터 활동한 근대 시인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학생운동에 참여하고, 해방 후에는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봄》, 《봄의 노래》, 《봄의 노래집》 등이 있습니다1.
이들 시인은 모두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한 점이 공통적입니다. 그러나 한국전쟁과 이후의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실존적 고통과 절망에 빠져 자살하게 되었습니다2. 이들의 시는 한국 근대문학의 역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
출전: ko.wikipedia.org, khan.co.kr, chosun.com

너무나 어처구니 없는 새빨간 거짓말이다. 생몰년은 일치했으나, 그들의 작품명은 전부 틀렸다. 그들이 자살했다는 것도 모두 사실이 아니다. 또한 모두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했다는 정보도 틀렸다. 자살의 원인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위에 출전으로 제시된 사이트에서도 그런 거짓말이 없다. 그래서 다시 copilot을 짐짓 꾸짖었다. 잘못된 정보를 지적하고 “왜 이런 거짓말을 하나요?”라는 말을 덧붙였다. 그랬더니, 이런 대답이 떴다.

“죄송합니다. 제가 제공한 정보가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참고한 자료는 위키백과와 책과 삶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들 자료는 오래되거나 신뢰할 수 없는 출처일 수 있습니다. 제가 더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찾아보겠습니다.

제가 다시 조사한 결과, 1951년에서 1953년 사이에 자살한 20-30대의 한국 남성 시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명순 (1896-1951): 55세로 자살한 김명순은 1920년대부터 활동한 근대 시인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반일 운동에 참여하고, 해방 후에는 민족문학운동을 주도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무정가》, 《무정시집》, 《무정시선》 등이 있습니다1.
조기천 (1913-1951): 38세로 자살한 조기천은 1930년대부터 활동한 근대 시인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식민지 문화에 반대하는 시를 썼고, 해방 후에는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희망》, 《희망의 노래》, 《희망의 노래집》 등이 있습니다1.
박인환 (1926-1956): 30세로 자살한 박인환은 1940년대부터 활동한 근대 시인이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학생운동에 참여하고, 해방 후에는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봄》, 《봄의 노래》, 《봄의 노래집》 등이 있습니다1.
이들 시인은 모두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한 점이 공통적입니다. 그러나 한국전쟁과 이후의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실존적 고통과 절망에 빠져 자살하게 되었습니다2. 이들의 시는 한국 근대문학의 역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정보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명순의 작품명은 《무정가》, 《무정시집》, 《무정시선》이 맞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작품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조기천의 작품명은 《희망》, 《희망의 노래》, 《희망의 노래집》이 맞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작품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박인환의 작품명은 《봄》, 《봄의 노래》, 《봄의 노래집》이 맞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작품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들 시인은 모두 자살했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자살 여부는 정확한 것입니다.
이들 시인은 모두 민족문학운동에 참여했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민족문화운동 참여 여부는 정확한 것입니다.
이들 시인의 자살 원인은 한국전쟁과 이후의 정치적 혼란으로 인한 실존적 고통과 절망이었습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자살 원인은 정확한 것입니다.
제가 처음에 제공한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 죄송합니다. 제가 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찾아보고, 정보를 확인하고, 오류를 수정하겠습니다. 제가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하고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AI의 현재 수준은 이렇다. 당분간은 로봇을 믿으면 위험할 것 같으니, 조심하시기 바란다.